프로토콜[Protocol]의 의미와 OSI 7계층의 주요 프로토콜을 알아보자.

지난 포스팅에는 OSI 7계층의 구조와 역할을 포스팅하였다.
바로가기 ▶
OSI 7 Layer [OSI참조모델의 계층구조]


프로토콜[protocol]이란

Netwrok 상의 PC와 다른 Network 장치 사이에 정보를 교환할 때 통신방식을 정해놓은 규약이라고 할수있다.
사람으로 생각해보면, 서로 대화를할때 그 언어를 서로 알기때문에 소통을 할수있는것처럼 PC통신에서도 정보전달을 하기위한 방법으로 통신 프로토콜은 어떤 시스템이 다른 시스템과 통신을 원활하게 수용하도록 해주는 언어! 즉, 약속이다.

프로토콜의 기능으로는 분할/재조립, 캡슐화,연결 제어,순서제어,흐름제어,오류제어,주소 제어,멀티플렉싱의 기능으로 볼수있다.
앞서 포스팅한
OSI 7 Layer  구조에서 계층별 주요 프로토콜을 적었는데.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해보도록 하겠다.

Protocol은 TCP 와 UDP로 나눠진다.

OSI 7계층 중 4계층의 Transport layer (전송계층)에서 데이터 전송에 대한 신뢰성(TCP)와 비신뢰성(UDP)으로 나눠진다.
TCP 와 UDP에 포함되어있는 통신서비스가 Protocol이라고 생각하면 될것같다.

TCP[전송 제어 프로토콜 :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신뢰성 있는 경로를 확립하고 메시지 전송을 감독하고 응용 프로세서로부터 전달되는 data를 segment로 분할한다고 한다.
가상의 virtual circuit 로 service 를 제공하고 packet의 분실,손상,지연이나 순서가 틀린 부분등이 발생할때 투명성이 보장되는 통신을 말한다.
TCP의 동작은 connection oriented protocol data 전송 전 상호 연결 가능 여부 확인하며 오류검출 및 오류제어를 한다.

UDP[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 : user datagram protocol]
session을 설정하지 않고 data를 상대 address로 송출하고 고속의 protocol 처리하며 오류 정정이나 재송신 기능이 없다.
신뢰성인 TCP보다 고속성이 요구되는 multimedia 응용 등에 사용된다.
UDP의 동작은 비연결 지향 protocol 이다.


OSI 7계층의 주요 TCP/IP Protocol port number
 7계층 Application 응용계층 Protocol

TELNET - 23번
telnet는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으로 관리할수 있는 가상 터미널을 제공한다.
telnet은 windows에도 포함된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TCP-SMTP-25번
단순 우편전송[e-mail]등 우편을 주고받는 우편전송에 사용되는 TCP/IP Protocol이다.

TCP-POP3-110번
SMTP 와 같은 전자우편관련 Protocol 이며 수신하기 위한 프로토콜이다.

TCP-FTP-21번
server를 통하여 바로 파일을 보내도록하는 Protocol이다.

TCP-DNS-53번
domain 서비스

TCP-HTTP-80번 NNTP-119번
www : World wide web 게시 서비스

UDP-TFTP-69번
FTP와 동일한 파일전송 프로토콜이지만 UDP프로토콜로 전송과정에서 데이터 손실이있을수있다.

UDP-SNMP-161번
현재의 네트워크 성능 , 라우팅테이블,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값들을 관리한다.

TCP/IP port number list 자세히 알아보기


Posted by 촌스러운곰 촌스러운곰